[문학과 영상학회] 2023년 봄 학술대회 <“New Asian wave” in global cinema> 발표자 모집 (4월 8일 마감) 및 새 홈페이지 안내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3.03.17
조회수550

2023년 문학과 영상학회 봄 학술대회

New Asian wave” in global cinema

  

날짜: 5월 20()

장소부산 영화의 전당

 

기획의도:

아시아 영화의 특색은 이제 아시아라는 지역의 범위를 넘어서서 세계영화의 일부분이 되었다이런 전개의 과정은 1990년대 이후 미국 내에서 부상한 아시아계 아메리칸이라는 새로운 정체성의 성립과 맞닿아 있다. <조이 럭 클럽>을 필두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에 이르는 일련의 변모는 아시아 영화의 의미에 대한 근본 질문을 재고하게 만들었다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의 태평양 시대가 열어낸 아시아 영화의 변화는 유럽의 시네필 운동과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숱한 굴곡을 거쳐 왔다고 할 수 있다홍콩 영화와 대만 영화의 부흥과 침체인도 볼리우드와 중국의 SF영화가 만들어내고 있는 이질성그리고 오늘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한류의 중심에 서 있는 한국 영화의 약진은 아시아 영화의 문제를 아시아라는 지역성의 경계에 얽매어 고찰하는 평범한 인식을 거부하고 있다과거의 영화사를 돌아보는 회고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지금-여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재의 아시아 영화를 실시간으로 고찰할 필요가 긴급하게 제기되고 있다이런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 2023년 한국문학과영상학회 봄 학술대회는 지금현재 생동 중인 아시아 영화를 어떤 의미로 이해해야 하고아시아 영화의 양상과 정의를 어떻게 묘파해야 할지 논의하는 생산적인 자리가 되고자 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동의대학교 영화트랜스미디어연구소와 공동학술대회로, 부산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발표를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첨부하는 발표 신청서를 작성하여 4월 8(일)까지 학회대표메일 (litfilm2011@gmail.com)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저희가 지난번 안내해 드린 것 처럼,

회원여러분들께서 KCI에서 자유롭게 우리학회 학술지 <문학과 영상>에 게재된 논문을 보실 수 있도록 업체를 변경하며 홈페이지 역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기존에 접속하시던 주소(문학과영상학회 (kalf.kr))는 동일한데, 홈페이지 가입은 새로 해주셔야 합니다.

이에 학회활동을 위해 번거로우시겠지만 홈페이지에 새로 가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문학과 영상학회 회원 선생님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학과 영상학회 드림 

×